추천 시스템이란
- 사용자(User)와 상품(Item)으로 구성된 시스템
- 특정 사용자(User)가 좋아할 상품(Item)을 추천
- 비슷한 상품(Item)을 좋아할 사용자(User)를 추천
- Item이든 User든 관심 갖을만한 정보를 추천
- 서비스의 성장과 정보의 다양화 때문에
-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정보가 매우 많다. =>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데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.
- 사용자가 정보를 수집하고 찾는 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추천 시스템의 목적이다.
검색 서비스 | 추천 서비스 |
Pull Information | Push Information |
사용자가 요구한 후 작동 | 사용자가 요구하기 전 작동 |
사용자 스스로 원하는 바를 알고있다. | 사용자가 스스로 원하는 바를 정확히 알지 못한다. |
사용자(User)와 상품(Item)
- 사용자와 아이템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고 연관관계를 찾는다.(추천 시스템의 가장 큰 역할)
- 해당 연관 관계를 점수화한다.
- 사용자의 정보와 아이템의 정보를 활용한다.
=> 사용자와 상품의 정보를 프로파일링 한다고 한다.
- 사용자(User)와 프로필(Profile)
- 사용자 또는 사용자 그룹을 분석 가능한 요소로 프로파일링(Profiling)
- 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는 정보를 활용
- 사용자ID : 나이, 성별, 지역, 학력 등 개인 신상정보
- 쿠키(Cookie)
- 인터넷 주소
- 웹 페이지 방문 기록, 클릭 패턴 등 사용자 행동 정보
-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
- 직접적인(Explicit) 방법: 설문조사, 평가, 피드백 등
- 간접적인(Implicit) 방법: 웹 페이지 머무는 시간, 클릭 패턴, 검색 로그 등
- 개인별 추천 또는 사용자 그룹별 추천 가능
- 아이템(Item)과 프로필(Profile)
- 플랫폼마다 정의하는 아이템 종류가 다르다.
- 일반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추천 아이템 예시
- 책, 전자제품, 옷 등 웹사이트 내 웹페이지
- SNS에서 비슷한 게시글, 관심있을만한 사진
- 뉴스, 논문 등 문서
- 여행지, 음식점 등 지역 또는 장소 정보
- 영화, 음악, 동영상, TV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영상
- 모든 것을 추천해주는 플랫폼은 현재 없다
- 플랫폼마다 관련 있는 상품 또는 아이템만 추천한다
- 아이템 프로필에 속하는 정보
- 아이템ID, 아이템 고유 정보(크기, 색, 가격 등등), 아이템을 좋아하거나 구매한 사용자 정보 등
유저 프로파일과 아이템 프로파일을 통해 데이터를 정제한다 => 추천시스템을 통해 분석을 한다. => 점수를 통해 데이터간 랭킹을 매긴다!
추천점수란?
- 분석된 사용자와 아이템 정보를 바탕으로 추천점수 계산
- 사용자 또는 아이템 프로필에서 어떤 정보를 사용할지에 따라 추천알고리즘 결정
- 사용자 또는 아이템을 추천하기 위해 각각의 아이템 또는 사용자에 대한 정량화된 기준 필요
- 추천 알고리즘의 목적은 점수화(Scoring) 하는 것이다.
⭐⭐⭐ 요약 ⭐⭐⭐
- 추천 시스템은 아이템 또는 사용자를 추천한다.
- 아이템과 사용자 프로필은 추천알고리즘을 위한 feature가 된다.
- 추천 알고리즘은 아이템 또는 사용자를 점수화하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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